ENE dental clinic
치주질환
“잇몸 건강은 구강 건강의 기본입니다”
치주치료의 중요성
Gum Disease
치료 시기를 놓치지 마세요
구강 건강의 시작,
안심하고 진행하는 이엔이 잇몸관리
치주질환치료 왜 필요한가요?
치주질환은 예전에 풍치라고 불렸던 질환으로 치주병, 잇몸질환, 잇몸병이라고 합니다.
고령화와 더불어 가장 많이 증가하는 질환 중 하나인 치주질환은 세균에 의한 만성 감염병으로, 만성 전신질환들의 위험요인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식이, 흡연, 나쁜 생활습관 등의 위험요인으로 인해 치주질환이 악화되며, 여러가지 전신질환이 치주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역으로 만성 치주질환은 심혈관계질환, 고혈압, 당뇨병, 저체중 조산, 류마티스성 관절염, 만성 신장질환, 골다공증 등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성 치주질환을 잘 관리하여 건강한 구강 상태를 유지하면 영양섭취도 잘 할 수 있고 전신건강을 회복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치주치료란?
-
치주치료의 목적은 질병 상태의 치주조직을 건강하게 회복시키며 건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치주질환은 치태 내의 세균에 의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제거해주는 것을 우선으로 합니다.
한 번 나빠진 구강건강은 언제든 재발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잇몸치료에 완치는
없기에, 꾸준한 관리를 통해 유지 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치주질환 원인
치주질환은 대개 치아 표면의 치태, 치석 등의 형태로 붙어있는 세균의 집합체가 원인입니다.
구강 내 상존하는 세균은 영양분을 쉽게 공급받으며, 온도 또한 적절하고, 생물막(biofilm)의 일종인 치태의 형태로 보호받기 때문에 공격적인 혐기성 세균이 자라기 쉽습니다.
치태는 몸의 면역반응으로부터 세균을 보호하고 성장하여 치주조직을 공격할 정도로 커집니다.
치태가 몸의 면역체계를 이겨내면 치주조직에 염증을 일으키는데, 치주조직에 염증이 생기면 세균들과 염증성 인자(inflammatory cytokine)들이 혈관을 통해 전신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염증성 인자와 세균은 전신 조직과 기관에 영향을 미쳐 조직의 균형을 깨뜨리고, 염증을 일으키며, 기존 염증을 악화시킵니다. 대표적인 세균으로 진지발리스 균(P. gingivalis)이 있습니다.
치주질환과 관련된 전신질환
치주질환은 세균 감염성 만성질환으로 여러 전신질환과의 연관성이 알려져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