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 dental clinic
치주질환
“잇몸 건강은 구강 건강의 기본입니다”
치주질환 치료방법
Gum Disease
잇몸이 건강할때 관리
건강한 치아는
잇몸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치주치료(잇몸관리) 종류
치주치료는 일반적으로 세균막인 치태 및 치석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임상 검사 결과 세균의 침투 정도에 따라 치료 단계를 결정합니다.
치주질환(치은염 혹은 치주염)이 생긴 잇몸을 치료할 때는 중증도에 맞게 단계별 치료법이 권장됩니다.
스케일링(치석제거), 치근활택술, 치은연하소파술, 치은박리소파술 등을 단계적으로 적용합니다.
골이 파괴되고 치주조직이 소실된 경우, 파괴된 뼈와 잇몸을 다시 만들어내는 재생술을 요하며, 재생술식으로는 치조골결손부 골이식술, 조직유도재생술, 치은이식술 등이 있습니다.

- 스케일링
-
잇몸 상방(위쪽)의 치태 및 치석을 제거하여 치은염을 치료하는 술식입니다.
가장 먼저 시술해야 하는 기본적인 치료이며, 이때 치주검사(치주낭 측정)를 해야 후속 치주치료들이 보험으로 가능합니다.
- 치근활택술 및 치은연하소파술
-
치태 및 치석이 잇몸 안쪽으로 얕게 들어갔을 경우, 잇몸을 마취하거나 마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잇몸 안쪽의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고 치아 표면을 활택하여 병적으로 변한 치아 조직을 제거합니다(치근활택술). 더불어 염증으로 인한 잇몸 조직도 제거합니다(치은연하소파술).
- 잇몸수술 -
치은박리소파술 : 잇몸 깊숙한 곳의 치아 뿌리를 감싸고 있는 염증 조직을 제거하고 독소를 제거한 후 소실된 잇몸뼈를 회복시켜주는 수술적 치료
- 재생술 -
- 조직재생술 (멤브레인 만을 이용한 조직재생)
- 조직재생술 + 손실 부위 골이식
- 초음파 스케일러를 이용한 치근활택술(URM) -
URM(Ultrasonic Root Planing)은 내독소를 쉽게 제거할 수 있으며 cavitation(공동현상)효과와 microstreaming(음향 미세흐름)효과가 있습니다.
- 공동현상 -> 기구 끝의 진동과 물 분사로 미세한 기포를 형성하여 세균의 세포막을 용해시켜 항세균 효과에 기여합니다.
- 음향 미세흐름 -> 계속되는 물줄기가 치주낭 안에서 강력한 수압을 발생시켜 소용돌이를 만들어서 치면세균막이 붕괴되어 살균효과를 나타냅니다.